생두와 원두의 차이 그리고 커피맛에 대한 물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커피의 향미와 산미를 돋우어주는 클라로스위스 필터의 케이필트로입니다.

오늘은 커피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생두와 원두의 차이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커피콩을 볶은 뒤 분쇄하고 추출하여 마시는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커피.
나라별, 지역별로 각양각색의 커피콩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보통 커피콩은 아프리카, 중남미 지역, 아시아 지역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커피의 생두는 生豆, Green bean으로 커피 나무에서 열린 열매의 씨앗을 말합니다.
노란색의 생두는 크게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종으로 나뉘어지며
아라비카는 에티오피아가 원산지이며 커피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로부스타는 아프리카 콩고에서 나며 생산량은 전체의 약 30%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두는 原豆, Roasted bean으로 생두에 열을 가하여 볶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볶아진 정도에 따라 맛과 향미의 변화를 단계별로 세분화하며
온도, 시간, 속도에 따라 커피맛이 다 다르다고 합니다.

위 사진은 일본에서 사용하는 로스팅 8레벨에 따른 커피의 색 변화입니다.
단계는 가공 시간에 따라 light에서 중간 단계인 medium을 거쳐 Italian으로 나누어집니다.
로스팅별로 추출된 커피는 향과 그 맛이 매우 다르다고 합니다.

커피는 2%의 원두와 98%의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생두, 원두를 신중히 선택하고 난 후 아무 물이나 사용해서는 향미와 산미가 가득한 커피를 추출할 수 없습니다.

위 링크는 물에 따라 달라지는 커피맛에 대한 글로 커피 추출에 영향을 미치는 물의 요소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위 사진을 클릭하여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커피 추출을 위해 준비해야하는 물의 요소는 tds, ph, 탄산경도라고 합니다.

클라로스위스는 tds, ph, 탄산경도를 조절하여 커피의 맛과 향을 돋우는 정수, 연수 필터입니다.

카본을 통과하면서 물속 잔류염소의 맛과 냄새를 제거하고, 레진(이온교환수지) 필터에서는 물속 칼슘, 마그네슘 성분은 제거하고 수소 이온을 방출하기 때문에 커피의 향미와 산미를 풍부하게 해줍니다.

케이필트로는 정수, 연수 필터의 클라로스위스 설치뿐만 아니라 tds, ph, 잔류 염소 등 여러 항목의 수질체크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수질체크를 마친 후에는 레포트를 작성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지역에 맞는 수질 컨설팅을 제공해드립니다.

잔류염소는 물속에 지속적으로 잔류하는 염소를 말하며 잔류 염소 수치를 확인하는 방법은 지금 보시는 사진처럼 물 10ml에 염소 성분의 가루를 넣은 후 비커를 흔들어 수치를 측정합니다.|물속 잔류 염소는 불쾌한 맛과 냄새의 원인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진한 핑크색으로 변하게 됩니다.|잔류 염소 수치가 0에 가까울수록 최고의 물맛과 커피맛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수질에 맞춰 최적의 워터 필터 시스템을 구축해드리는 케이필트로입니다. 최적의 수지를 찾고 싶으신분들, 커피의 향미와 산미를 느끼고 싶으신 분들은 클라로스위스 공식 수입 쇼핑몰 필트로몰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